생활정보

(건강 식품)건강기능식품 구분법

5889 2023. 4. 22. 00:00
728x90
반응형
SMALL

728x90

SMALL



건강 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의 구분



- 건강식품은 그냥 식품이다.

과학적으로 기능성이 검증되지 않았을 뿐더러, 적정섭취량도 정해진 게 없다.
온라인에서 화제인 제품들은 기능성을 앞세웠을 뿐, 일반 건강식품이란 얘기이다.

실제로 식약처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하게 하는 표현을 사용하는 건강식품을 적발, 행정처분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 안전성과 유효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된 건 건강기능식품이다.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평가 절차를 진행한 것으로,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했음을 인정받은 제품이다.

- 건강기능식품 문구·인정 마크 확인 필수

광고가 워낙 현란하다 보니 일반인이 건강식품과 건강기능식품을 구분하는 건 쉽지 않다.
건강기능식품을 건강식품과 구분하기 위해서는,
먼저 제품에 건강기능식품 문구 혹은 인정 마크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식약처의 평가 절차를 통과한 건강기능식품 제품에만 해당 마크가 주어진다.

또, 효능이나 효과를 지나치게 강조하는 제품 체험기나 후기 등은 허위·과대광고를 의심해 보는 게 좋다.

- 건강기능식품은 질병을 직접적으로 치료하는 의약품이 아니므로

특정 질병이나 질환을 치료한다고 광고하는 제품은 거르고, 함유된 기능성 원료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직구나 구매대행 등 온라인을 통해 해외에서 외국산 제품을 구입할 때에는 한글 표기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정식 통관 검사를 거친 제품은 수입 업체명, 원재료명 등을 한글로 표시하고 있다.
반면, 정식 통관을 거치지 않은 해외 수입 제품 중에는 국내에서 식품 원료로 사용이 금지된 성분이 함유되기도 하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건강기능식품협회 관계자는 “건강을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만큼, 정보 검색 과정에서 올바른 제품을 구분하여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협회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안전성과 기능성이 입증된 건강기능식품을 잘 확인하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