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상식

뱃살 감소에 도움을 주는 음식

5889 2023. 3. 10. 12:00
728x90
반응형
SMALL


바나나

바나나는 소화를 느리게 하고, 포만감을 높여 배고픔을 달래준다.
실제 중간 크기의 바나나에 3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다.
식이섬유는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켜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고 대변의 대장 통과시간을 단축한다.
이로 인해 소화가 잘 되고 배변 활동이 활발해져 복부에 불필요한 지방과 부기가 어느 정도 빠질 수 있다.
실제 바나나를 즐겨 먹으면 복부 비만·고혈당·고중성지방혈증 등 대사 이상 위험이 25% 이상 감소한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있다.
또 바나나에는 행복 호르몬이라는 세로토닌의 원료인 트립토판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은 만족감과 포만감을 높여 과식을 막는다.
다만 바나나의 열량은 다른 과일에 비해 높은 편이라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게 좋다.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성인 기준 바나나 1일 권장섭취량은 2개다.

자몽

자몽의 나린진이라는 성분과 비타민C는 복부에 쌓인 지방 연소를 돕는다.
2015년 식품영양연구 저널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이틀에 최소 한 번 이상 자몽 또는 100% 자몽 주스를 섭취했다고 보고한 사람은 먹지 않은 사람보다 체중과 허리둘레가 더 적었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HDL콜레스테롤 혈중 농도가 더 높았다.
연구팀은 자몽에 들어있는 비타민C 등의 필수 영양소가 체중 감량을 도운 것으로 해석했다. 다만 고혈압약을 먹는 사람은 자몽 섭취를 피해야 한다. 암로디핀 등의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경우 자몽 섭취가 약물 분해 효소를 억제해 몸속 약물의 농도를 높일 수 있다.
약 복용 1시간 전이나 복용 후 2시간 이내에는 자몽이나 자몽 주스 섭취를 하지 않는 게 좋다.


샐러리

저칼로리 식품인 셀러리를 살펴보자.
100g의 셀러리는 단 16kcal에 불과하므로, 뱃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이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식단에서 섬유질 섭취를 늘리는 것처럼 간단한 방법이 뱃살을 빼는 데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이다.


통곡물

통곡물이 지방을 제거를 돕는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2010년 미국 터프츠대 연구팀은 성인 2834명을 대상으로 정제 곡물이 내장지방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했다. 연구 결과, 통곡물을 하루 3회 이상 섭취한 사람은 정제된 곡물로 만든 식품을 먹은 사람보다 내장지방이 평균 10% 적었다.
비슷한 연구가 일본에서도 발표됐다. 연구팀은 성인 5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12주 동안 한 그룹은 통곡물빵을 먹게 하고, 한 그룹은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빵을 먹게 했다.
그 결과 통곡물빵을 먹은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내장지방이 줄었다.
실제 통곡물은 정제된 곡물보다 훨씬 풍부한 식이섬유를 함유한다.


율무

율무는 정제 곡물에 비해 단백질과 비타민 함량이 높고, 단순 탄수화물보다는 단백질이 풍부한 곡물이기 때문에 뱃살을 감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뱃살 빠지는 음식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율무에는 비타민 D와 비타민 B가 풍부한데, 이는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몸속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 포만감이 커 식사량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생강차

생강에는 복부 팽만감을 가라앉히는 성분이 있어 식후 거북함을 있으신 사람은 식후 차로 커피 대신 생강차를 드시는 것이 좋다.

728x90
반응형
LIST